아버지학교 5기 이 현 재
1. 요약(제6장 말씀 묵상의 부모면허)
①‘18년 기준으로 도박 중독에 빠져든 청소년 중에서 위험군의 수가 14만명에 이름. 부모와의 소통이 약하고 행복 지수가 낮은 아이들이 미디어를 매개로 한 사회와의 소통에 더욱 끌리기 때문에, 부모는 자녀들이 가정에서 가장 재미있는 놀이를 하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도록 마음을 쏟아야 함. 앨빈토플러가 “한국의 학생들은 하루 15시간 동안 학교와 학원에서 미래에 필요하지 않은 지식과 존재하지 않을 직업을 위해 매일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들이고 자녀들의 소중한 시간을 떼어 말씀과 기도를 가르쳐야 함. ②하나님께서는 인간을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응답하는 존재’로 창조하셨기 때문에, 믿는자의 삶은 ‘말씀의 기관차’가 되어 내 ‘감정’이 기쁘든 우울하든, 내 ‘생각’이 하나님의 뜻과 같든 다르든, ‘상황’이 좋든 나쁘든 맨 앞의 ‘말씀의 기관차’에 이끌려 가야 함. ‘감정의 기관차’, ‘생각의 기관차’, ‘상황의 기관차’로 자녀를 양육하지 않기 위해서는 말씀 묵상을 훈련해야 함. ③전에 다루었던 ‘관계와 소통의 면허’와 함께 크리스천 부모라면 ‘말씀 묵상의 면허’를 반드시 취득해야 함. 간단한 방법은 1)본문을 묵상하고 기록할 때 ‘하나님은 ~하신 분이다’, ‘하나님은 ~하기를 원하시는 분이시다’, ‘~라고 말씀하신다’라는 문장구조를 사용하고, 2)짧은 ‘제목’을 만들어 그 제목으로 그날 말씀을 기억하는 것임. 순서는 1.기도(성령님 의지), 2.본문 파악 읽기, 3.하나님은 어떤 분인지 기록하기, 4.짧은 ‘제목’ 정하기(한 호흡), 5.주신 말씀으로 기도, 6.말씀 품기(종일 기억), 7.은혜 나누기, ④자녀들 묵상의 경우 1)영아부는 그림성경 읽어주기, 2)유아․유치부는 그림성경으로 자녀가 많이 말하도록 하며, 3)초등부는 1.본문 읽기, 2.제목 정하기(A title), 3.인상 깊은 구절(Best verse), 4.적용하기(Challenge), 5.어려운 점(Difficulties) 순서(ABCD)로 묵상하고, 4)중고등부는 ‘ABC’방법으로 묵상하도록 함. ⑤가정은 하나님과 관계 맺는 법을 배우는 곳인 동시에 부부가 주님께 사랑과 순종을 배우는 곳임. 그러므로 가정이 사탄의 놀이터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부모는 가정의 설계도인 하나님의 말씀대로 가정을 지어야 하며, 이것이 없이는 ‘무면허 운전자’와도 같음. ‘말씀 묵상을 나누는 가정예배’의 시작 단계에서 막 초등학교에 들어간 자녀는 혼자 묵상을 쓰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절대 서두르지 말고, 긍정적 나 전달법으로 이야기해주는 것이 좋음
2. 비평 및 토의
박인경 코치님이 ‘부모’라는 이름의 고단함을 알면서도 “당신에게 부모면허가 필요하다!”라고 외치는 이유는? 복음의 바톤을 넘겨주기 위한 실천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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