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 97

대림절에 드리는 기도

대림절에 드리는 기도 아주 작은 한 아기가 탄생함으로 흑암 가운데 있는 백성에게 큰 빛이 비치었습니다. 세상 가운데 예수님을 보내주셔서 어둠과 아픔의 그늘에서 살아가는 우리의 인생을 완전히 바꾸어 놓으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이 땅에 탄생하신 예수님을 축하하며 다시 오실 예수님을 기다리고 있음을 새롭게 확인하는 이 대림절 기간, 한 주간에 촛불이 하나씩 밝혀질 때마다 점점 성탄에 가까워지며 빛으로 인도되어 갈 때 그리스도 오심의 신비가 우리에게 이천 년 전의 사건이 아니라 오늘의 사건이 되어지기를 소망합니다. 기다림의 시간 속에서 베들레헴에 탄생하신 아기 예수님과의 거룩한 만남을 준비하게 하시고 주님의 길을 준비하며 회개를 외쳤던 세례 요한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그분을 우리의 삶의 자리에 온전히 모셔들..

교육 이야기 2024.11.30

Psalm 117:1~2 진실

(Psalm 117:1~2 진실) Praise the LORD, all you Gentiles! Laud Him, all you peoples! For His merciful kindness is toward us, And the truth of the LORD endures forever. 하나님은 주의 자녀를 진실함으로 대해 주시는 분이시다. 오늘 본문에서는 '너희 모든 나라들아 여호와를 찬양하며 너희 모든 백성들아 그를 찬송할지어다'라고 하며 이 땅의 모든 나라가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고 찬양할 것이라고 고백하고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을 선포하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또한, '우리에게 향하신 여호와의 인자하심이 크시고 여호와의 진실하심이 영원함이로다'라고 하여 우리에게 여호와 하나님께서 인자하심을..

성경 이야기 2024.11.29

쉼이 있는 교육을 위한 기독교교육 생태계가 구축되게 하소서

쉼이 있는 교육을 위한 기독교교육 생태계가 구축되게 하소서 하나님, 이 땅에 쉼이 없이 굴러가는 교육을 긍휼히 여겨주옵소서. 쉼이 있는 교육, 교육의 본질이 회복되는 건강한 교육이 이루어지길 소망합니다. 특별히 쉼이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자녀를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교육적 환경이 변화되기를 꿈꿉니다. 자녀 한 사람의 개인적 차원, 자녀를 둘러싸고 있는 친구들의 관계적 차원, 자녀가 소속되어 있는 학교, 교회, 가정 등의 교육 공동체적 차원, 자녀에게 교육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교육제도적 차원, 더 나아가 문화와 가치관의 차원까지 아주 작은 체계부터 큰 체계까지 쉼이 있는 교육을 지향하고, 이들의 변화를 꿈꾸며 노력하게 하옵소서. 기독교교육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단시간에 되지 않고, 수많은 노..

교육 이야기 2024.11.29

Psalm 116:5~7 기도

(Psalm 116:5~7 기도) Graicious is the LORD, and righteous; Yes, our God is merciful. The LORD preserves the simple; I was brought low, and He saved me. Return to your rest, O my soul, For the LORD has dealt bountifully with you. 하나님은 주의 자녀에게 은혜를 베푸셔서 서원을 이루시는 분이시다. 오늘 본문에서는 '여호와께서 내 음성과 내 간구를 들으시므로 내가 주를 사랑하는도다'라고 하며 자신은 평생에 기도할 것이라 했다. 또한 사망의 줄이 자신을 두르고 스올의 고통이 자기에게 임하여 환난과 슬픔을 만났을 때에 여호와의 이름으로 '..

성경 이야기 2024.11.28

Psalm 115:12~13 기억

(Psalm 115:12~13 기억) The Lord has been mindful of us; He will bless us; He will bless the house of Israel; He will bless the house of Aaron. He will bless those who fear the Lord, Both small and great. 하나님은 주의 자녀의 집에 복을 주시고 주를 경외케 하시는 분이시다. 오늘 본문에서는 '영광을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하며 '주의 이름에만 영광을 돌리소서'라고 하고 오직 하나님은 하늘에 계셔서 원하시는 모든 것을 행한다 하시고 그들의 우상은 은, 금이며 손으로 만든 것이고, 목구멍은 있어도 작은 소리조차 내지 못한다고 하며 우상을 의지하는 자는..

성경 이야기 2024.11.28

쉼이 있는 교육이 펼쳐지는 제도를 세워주소서

쉼이 있는 교육이 펼쳐지는 제도를 세워주소서 쉼을 창조하시고 쉼을 누리셨던 하나님, 이 땅의 아이들이 삶에서 행복을 느끼지 못하고 과도한 공부와 결핍된 쉼으로 인해 어려움을 토로합니다. 양적인 쉼과 질적인 쉼이 아이들에게 존재하기를 원합니다. 주님, 매일의 학습량과 진도로 인해 마음과 몸을 편히 쉴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합니다. 절대적인 쉼의 시간이 보장되어야 쉼의 질이 높아지는데, 지금은 두 가지 모두 부족한 현실입니다. 자유학년제와 같이 청소년 시기에 자신을 돌아보고 쉼의 시간을 확보해 주는 제도가 입시로 인해 본질이 왜곡되지 않도록 지켜주시고, 다양한 형태의 애프터 스콜레와 같은 학교들이 개교하여 쉼을 누리고 싶은 학생들은 충분히 선택할 수 있는 제도적 기회를 마련해 주옵소서. 학교나 학년에서 제도적..

교육 이야기 2024.11.28

쉼이 있는 교육의 의미를 알게 하소서

ㅎ쉼이 있는 교육의 의미를 알게 하소서 우리에게 쉼을 선물하신 하나님, 우리는 이따금 하나님이 허락하신 쉼은 일이나 공부와 반대되는 것이라고 오해할 때가 있으며, 쉬는 것은 안주하는 것이라 경쟁에서 도태된다고 생각하여 불안해 할 때도 있음을 고백합니다. 그러나 쉼, 곧 여가라는 것은 일이 없음이 아니라 '관조', 고요한 마음으로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하거나 비추어 보는 것임을 알려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깊이 바라보고 비추어 볼 때 사물의 본질을 알 수 있고, 지식의 주관자 되시는 하나님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통로임을 알기에, 쉼이라는 것이 우리의 일, 학업과 분리된 것이 아니라 연결되어 있음을 놓치지 않게 하옵소서. 쉼이 무엇인가 열심을 내어 얻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를 누리는 것, 그 때 비로소 마음의 ..

교육 이야기 2024.11.27